업데이트
2024.07.24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 424km 자전거 도로 연결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 424km 자전거 도로 연결
하천길이 조성되는 대화천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 424km 자전거 도로 연결

하천‧도로변도 촘촘히 이어…대화, 식사, 호수공원서 자전거 타고 한강까지
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시 어디서든 한강까지 달리도록 자전거도로 연속성 확보할 것”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시 내에는 약 424km의 자전거 도로가 펼쳐져 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자전거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게, 대화천, 한류천, 도촌천을 따라 한강까지 이어지는 자전거길을 만들고 있으며, 하천 주변과 도로 옆에도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고 있다. 이번 가을에는 고양시 자전거팀이 참가하는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과 도심에서 열리는 자전거 경기 ‘킹오브트랙’이 예정되어 있어, 고양시는 큰 관심 속에 행사를 기다리고 있다.

고양시장 이동환은 “신평에서 대화까지의 한강 자전거 도로가 연결되면 시민들이 한강까지 시원하게 자전거를 타고 갈 수 있을 것”이라며, “계속해서 고양시의 모든 지역에서 한강까지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게 도로의 연결성을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전하였다.

대화, 장항, 식사 하천길 한강 자전거길까지 연결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 424km 자전거 도로 연결
하천길이 조성되는 한류천 대화배수펌프장 제방도로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시는 한강 자전거길의 미개통 부분인 5.73km(신평군막사~대화배수펌프장)을 연결하기 위해 대화, 식사, 일산호수공원에서 한강까지의 하천길을 만들고 있다.

평화누리 자전거길은 행주대교 북쪽에서 한강을 따라 한류천까지 연결되며, 2019년에는 철책을 제거하여 신평초소까지 개방했다. 그러나 그 이후의 구간은 아직 끊겨 있어, 시민들은 다른 길로 우회해야 했다.

시는 끊긴 한강 자전거길을 연결하기 위해 신평군막사에서 대화배수펌프장까지의 5.73km 구간을 추가로 개선할 계획이며, 이미 작업이 진행 중이다. 개통 시기는 방범CCTV 설치와 겨울철 철새 도래를 고려하여 결정될 예정이다.

대화천과 한류천은 한강 자전거길과의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 하천길을 만들고 있다. 대화천 하류와 한류천 하류부에는 산책길과 보도데크가 설치되었다.

시는 한강변 자전거길과 대화천, 한류천의 연결을 위해 한강유역환경청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 중이다. 협의가 마무리되면 한강변 자전거길이 서울, 고양, 파주를 연결하는 새로운 경로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아래 구간은 도촌천, 대장천, 행신천과 연결되는 0.8km 하천길로 이어진다. 폐쇄되었던 행신천 제방길에는 한국도로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산책로와 보행데크가 조성 중이며, 11월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단절된 하천, 도로변까지 촘촘하게…도심 속 달리는 자전거 대회도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시는 자전거 도로의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기 위해 유휴공간을 활용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대장천에서는 지난 7월 어울림누리 근처부터 대장천 생태습지 입구까지 1.96km 구간에 자전거 전용 도로가 만들어졌다.

벽제천에서는 고양1교와 빈정교 사이에 10억원의 예산을 들여 자전거 도로를 개통했다. 성사인터체인지(IC)에서 서오릉로 지하차도까지의 1.5km 구간에는 자전거와 보행자를 위한 도로가 조성되었다. 원당역 근처에서 도래울마을까지의 구간은 자전거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창릉천 접근이 편리해졌다.

또한, 고양시는 도심에서의 자전거 행사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 27일에는 한류월드 주변에서 일반 도로를 활용한 ‘제1회 고양특례시장배 크리테리움 자전거대회’가 열렸다.

앞으로 15~17일에는 고양시에서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이 개최되며, 이 대회에서는 사이클 도로와 산악자전거(MTB) 부문에 고양시 대표팀이 참가할 예정이다. 11월에는 지난해에 이어 ‘제20회 킹오브트랙’ 도심형 자전거대회가 고양시의 후원으로 열릴 계획이다.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 자전거 잃어버려도 걱정마세요…쉽게 등록하는 자전거등록제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 424km 자전거 도로 연결
자전거 부위별 차대번호 위치

고양시는 자전거 도난 및 무단 방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전거의 차대번호와 소유자 정보를 등록하는 제도를 운영 중이다.

자전거 차대번호는 제조사가 제공하는 자전거의 식별 번호로,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전거의 5개 부분 중 하나에 새겨져 있다. 이 번호를 통해 등록하고 번호판을 부착하면, 도난 당한 자전거의 소유자를 파악하고, 방치된 자전거의 관리 및 처리가 편리해진다.

고양시는 시민들이 자전거 등록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난해에 ‘고양시 자전거 누리집'(www.goyang.go.kr/regbicycle)을 개설했다. 해당 웹사이트에서 자전거 등록을 신청한 후, 가까운 지구대나 파출소를 방문하면 번호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 웹사이트에서는 자전거 관련 보험, 이용 가능한 자전거 경로, 시설 정보 및 자전거 도난 및 폐기 신고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2023 고양가을꽃축제 9월 27일부터 일산호수공원 일원에서 개최

댓글

댓글

최근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