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2024.04.12

가을 ‘고양누리길’ 북한산누리길~바람누리길 14개 총 113.65Km 코스의 매력


가을 ‘고양누리길’ 북한산누리길~바람누리길 14개 총 113.65Km 코스의 매력

‘고양누리길 한마음축제’, ‘창릉천 코스모스 축제’ 열려

고양시에는 ‘고양누리길’이 있다. 이 길은 북한산누리길(제1코스)에서 시작해 바람누리길(제14코스)까지 이어지는 총 113.65Km의 산책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길은 산, 들, 강, 호수, 관광지, 문화유산 등 다양한 테마를 가진 경로로 이뤄져 있어 가볍게 걷기 좋아 모든 사람이 쉽게 즐길 수 있다.

고양시의 이동환 시장은 “아름다운 가을에 고양누리길을 걸으며 가을 풍경을 즐기는 축제가 열릴 예정”이라며, “고양누리길을 통해 시민들이 산책을 통한 여가와 건강을 증진할 수 있게 지원하고 활성화시키겠다”고 전했다.

‘북한산누리길’부터 ‘바람누리길’까지… 각양각색으로 물든 14가지 코스

고양누리길의 제1코스인 북한산누리길은 내시묘역길에서 시작해 충의길까지 이어지며, 백운대와 인수봉 등의 경치를 즐길 수 있는 숲길이다. 제2코스 한북누리길은 흥국사 입구의 사곡교를 시작점으로 창릉천을 따라 펼쳐지는 마을길을 걸을 수 있다.

제3코스부터 제5코스는 고양의 다양한 역사적 장소를 경유하며, 제6코스인 평화누리길은 행주산성에서 시작하여 호수공원의 분수대까지 이어진다. 장항습지의 아름다운 람사르습지도 볼 수 있다. 제7코스는 호수공원을 시작점으로 쇼핑 명소인 라페스타와 웨스턴돔을 경유한다.

제8코스 경의로누리길은 일산 신도시 중심의 정발산을 건너 경의선 녹지를 따라 걷게 되며, 제9와 제10코스는 일산의 고봉산과 견달산을 경유한다.

제11코스는 송강 정철의 흔적을 따라가는 길이며, 제12코스는 최영 장군 묘와 고양향교, 벽제관터를 거친다. 제13코스는 오금동에서 선유동으로 이어지는 오선누리길로, 고양아쿠아스튜디오도 지나게 된다. 제14코스는 북한산부터 한강까지의 자연스러운 길로, 다양한 바람을 느낄 수 있다.

고양누리길은 안내판과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채널 ‘고양누리길’을 친구로 추가하면 길 안내나 행사 정보, 문의하기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을 ‘고양누리길’ 북한산누리길~바람누리길 14개 총 113.65Km 코스의 매력

함께 걸으면 더 즐겁다… ‘고양누리길 한마음축제’ 열려

오는 28일에는 5년 만에 ‘2023 고양누리길 한마음축제’가 일산호수공원에서 펼쳐진다. 이 축제는 고양시의 대표적인 명소인 일산호수공원과 행주산성을 함께 걸으며 가을 풍경을 즐길 수 있는 대규모 시민 참여 행사로, 화합의 장을 만들 예정이다.

‘고양의 가을을 걷다’는 부제 아래, 이번 축제는 고양시걷기연맹이 주도하며, 고양시가 후원하는 행사다. 5Km 걷기 코스는 일산호수공원을 순환하며, 더 긴 14Km 코스는 일산호수공원 한울광장부터 다양한 명소를 거쳐 대첩문까지 이어진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들은 26일까지 고양특례시청 홈페이지 또는 고양누리길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문자로도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의 기상악화와 코로나19로 인해 축제 개최가 어려웠던 만큼, 이번 축제를 통해 가족, 친구들과 함께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가을 ‘고양누리길’ 북한산누리길~바람누리길 14개 총 113.65Km 코스의 매력

코스모스 넘실대는 아름다운 길… ‘창릉천 코스모스 축제’ 개최

가을꽃이 만개한 누리길을 걷고 싶다면 덕양구 강매석교공원으로 가면 된다. 행주누리길과 바람누리길의 교차 지점인 강매석교공원에서는 오는 21일과 22일 ‘2023 창릉천 코스모스 축제’가 열린다.

지난해부터 개최된 창릉천 코스모스 축제는 나들이 명소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약 2만 7천㎡ 부지에 분홍 물결의 코스모스가 장관을 이루고, 덕양구 강고산 마을에서 행주산성을 바라보며 이어진 긴 제방도로를 따라 창릉천 코스모스 길이 조성돼 있다. 축제 관람은 무료이고, 행사 기간 전후로도 자유롭게 코스모스를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축제는 2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2일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함께한다. 프로그램은 ▲꽃차 시음회와 꽃 관련 체험 ▲내가 만드는 ‘포토존’ ▲노래자랑·제기차기·딱지치기 대회 등이 마련돼 있다. 또한 상시로 플라워 마켓, 버스킹과 풍선아트, 나눔·먹거리 장터, 스탬프·자전거 투어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10월 추석 연휴 ‘고양가을꽃축제’, ‘창릉천 코스모스축제’ 고양으로

댓글

댓글

최근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