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2024.05.10

고양시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챌린지 사업’ 선정, 라이다로 3차원 모델링


고양시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챌린지 사업’ 선정, 라이다로 3차원 모델링

고양시국토교통부국토지리정보원이 주최하는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챌린지 사업’에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고 3일 밝혔다.

‘고정밀 전자지도’는 지상의 위치와 지형 등의 공간 정보를 데이터화하여 전산화된 지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고정밀 전자지도를 활용하면 각종 사업 계획이나 정책 결정시에 지형 및 지물의 최신 변화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전국단위의 공모를 진행하였고, 심사위원회의 서면 평가와 발표 평가를 통해 전국에서 총 7개의 지자체를 최종 선정하였다.

고양시는 최신 기술인 라이다(LiDAR)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 전 지역의 지형도를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3차원 건물 모델링, 정밀 도로 뷰 등의 추가 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 선정된 고양시는 국가로부터 34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였고, 앞으로 13개월 동안 총 68억 원(국비·지방비 50:50 매칭)을 투입하여 이달부터 국토지리정보원과의 협의체 및 외부 자문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시는 이후 상세한 사항을 협의하고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고정밀 전자지도를 만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고정밀 전자지도의 구축을 통해, 시의 정책 사업에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고품질 공간정보 자료를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고양영상문화단지에 OTT·메타버스·VR 전문 스튜디오 조성

댓글

댓글

최근 글

댓글